딜리셔스의 가치와 서비스를 널리 알리는,
브랜드&커뮤니케이션 파트를 만나다

딜리셔스는 IT 기술을 통해 국내 패션 B2B 서비스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쇼핑몰 사입을 책임지는 ‘신상마켓’과 고객 위탁 배송까지 해결해 드리는 ‘딜리버드’ 등 고객의 사업을 쉽고 즐겁게 만들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딜리셔스와 딜리셔스의 여러 서비스를 멋지게 포장하고, 이를 널리 알리는 숨은 주역들이 있는데요. 바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파트입니다. 회사와 서비스의 가치를 전하는 브컴의 이야기를 들어보실까요?

[ 브컴이 하는 일 ]

Q.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브랜드&커뮤니케이션 파트 전수영 파트장(이하 ‘수영’) :
안녕하세요. 브랜드&커뮤니케이션 파트장 전수영입니다. 저는 주로 대내외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합니다. 대외적으로는 도/소매 마케팅을 포함해 언론 PR 업무를 맡고 있고요. 딜리셔스 내 각종 서비스의 UX 라이팅도 진행합니다. 내부적으로는 인사팀과 함께 사내 이벤트를 기획하고, 인재상 또는 조직문화를 효과적으로 딜리언즈(딜리셔스 구성원)에게 알리는 방안을 고민합니다.

브랜드&커뮤니케이션 파트 진연희 (이하 ‘연희’) :
저는 콘텐츠마케터 진연희입니다. 사내 여러 서비스의 마케팅 채널 운영을 담당합니다. 요즘은 신규 서비스의 브랜딩 작업도 새롭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브랜드&커뮤니케이션 파트 안종우 책임 디자이너 (이하 ‘종우’) :
안녕하세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파트의 브랜드 디자이너 안종우입니다. 저는 회사 내 여러 서비스들의 정의를 내리고 이 서비스들이 가진 가치를 브랜딩에 녹여서 비주얼로 표현하는 업무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브랜드&커뮤니케이션 파트 유혜지 (이하 ‘혜지’) :
브랜드 디자이너 유혜지입니다. 종우님 말씀처럼 서비스 브랜딩 작업과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딜리셔스 신상마켓 마케팅커뮤니케이션

Q. 딜리셔스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파트인가요?

연희: 저는 브랜드&커뮤니케이션 파트가 서비스 혹은 회사 안에서 생기는 크고 작은 문제들을 해결하는 팀이길 바랐는데요. 요즘 이런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 것 같아요. 예를 들면, 조직문화를 개선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내고 이를 구체화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요. 또 신규 서비스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브랜딩 및 관련 마케팅을 기획하고 실행하고 있어요.

수영: 예전에는 마케팅이나 디자인이 ‘메이크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요즘은 생각이 달라졌는데요. 본질적인 가치만 남기고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어요. ‘덜어내는 역할’ 또한 중요하다는 걸 느끼게 됐거든요. 고객에게 전달해야 하는 단 한 가지를 찾아내고, 이를 올바르고 효과적으로 이야기하는 역할을 우리 파트가 담당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말은 단순해도 굉장히 어려운 일이죠.

Q. 마케터와 디자이너가 한 팀으로 구성되었는데요. 특장점이 무엇인가요?

종우: 마케터와 디자이너가 가까이서 협업할 때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해요. 우리는 브랜드가 어떤 외모로, 어떤 표정을 하고, 어떤 태도로 고객에게 말을 걸지를 고민하는 사람들이거든요. 이 과정에서 마케터와 디자이너는 서로의 언어를 기반으로 커뮤니케이션해요. 텍스트 언어와 비주얼 언어를 넘나들면서 더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고민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영: 공감합니다. 서로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가령 팀에서 신규 서비스를 브랜딩하고 나면, 이를 구체화하여 콘텐츠 마케터인 연희님이 마케팅 채널에 업로드할 콘텐츠를 기획해주세요. 동시에 콘텐츠의 시인성을 어떻게 높일지를 브랜드 디자이너가 함께 고민해주시죠. 이처럼 마케터와 디자이너가 상호보완적으로 일할 때 더 큰 시너지가 나더라고요. 

딜리셔스 신상마켓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브랜드&커뮤니케이션 파트 전수영 파트장 

Q. 파트의 가장 큰 매력이 뭘까요?

종우: 진부하지만, 수평적인 소통을 가장 내세우고 싶습니다. 저희는 사내 메신저인 슬랙을 통해서 정말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 받고 있어요. 딱딱한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소위 ‘짤’까지 오가는 가벼운 소통을 지향하고, 실제로 아이데이션을 자유롭게 공유하죠. 

딜리셔스 신상마켓 조직문화
유연한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한 포스터 카피 아이데이션 과정

혜지: 맞아요. 업무 진행 상황을 이야기 할 때도 마찬가지예요. 단순 보고가 아니라 수다 떨 듯이 가벼운 마음으로 공유할 수 있어요. 이런 수평적인 커뮤니케이션 덕분에, 새로운 아이디어도 잘 나오고 결과물도 잘 만들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연희: 저도 공감해요. 연차가 높은 동료에게도 얼마든지 피드백이나 질문을 건넬 수 있어서 좋았어요.

수영: 빠른 판단과 실행력도 자랑하고 싶네요. (웃음) 저희 파트가 업무를 받을 때 일정이 촉박한 경우가 빈번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브랜드&커뮤니케이션 파트원들은 주어진 일정 안에서 ‘어떻게든 되게 하자’는 마인드로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시간 혹은 퀄리티, 이 둘 중에서 뭐가 우선시 되어야 할 지를 그때마다 빠르게 판단하고 실행할 줄 아는 사람들 같아요. 

[ 브컴이 일하는 방식 ]

Q. 브컴이 생각하는 원활한 협업이란 어떤 건가요? 

수영: 앞에서 드린 말씀과 조금 겹치는 답변이 될 수도 있겠네요. 브랜드&커뮤니케이션 파트는 타팀과 협업을 정말 많이 하는 편이에요. 이때 우선순위를 잘 정하는 게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체 업무 중에서 이 업무가 가진 가치와 우선순위를 잘 파악하는 눈이 필요해요. 이를 토대로 회사의 현재 목표과 얼라인이 맞게끔 업무 순서를 정해야해요. 이렇게 전체를 볼 수 있는 눈을 가져야 타팀과의 협업도 원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혜지: 최근에 신상페이 브랜딩을 진행하면서 로고 시안을 디자인했어요. 타이트한 일정으로 인해 시안에 부족함을 느꼈는데요. 연희님에게 고민을 이야기했더니 이렇게 말씀하시더라고요. “우리는 주어진 문제를 같이 해결하는 사람들이잖아요. 시안이 아쉬우면 같이 논의해보면서 방법을 모색하면 되죠.” 라고요. 덕분에 마음의 여유를 되찾고 시안을 좀 더 깊게 고민하며 작업할 수 있었어요. 그 결과, 담당 PM님에게 좋은 평가를 받아서 뿌듯했고요. 협업이 이래서 좋은 거구나를 느꼈어요. 내가 못하는 부분을 다른 동료가 보완해줄 수 있으니까요. 

딜리셔스 신상마켓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브랜드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파트 유혜지 디자이너 

Q.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종우: 딜리셔스 브랜딩 작업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제가 입사하기 전에는 딜리셔스라는 회사의 로고조차 없는 상태였거든요. 회사의 얼굴을 만드는 작업이 즐거웠어요. 딜리언즈가 생각하는 딜리셔스에 대한 인상을 알아보는 과정을 거쳤는데요. 다양한 생각을 모으면서 이를 비주얼로 뽑아서 로고를 만들어가는 과정이 정말 짜릿하더라고요. 


연희: 전 2020년 4분기에 신상페이라는 신규 서비스 브랜딩 프로젝트에 참여했는데요. 브랜딩이라는 작업을 처음 경험해서 그런지 매우 뜻깊게 느껴졌습니다. 처음에는 제품에 기능이 하나 추가되는데 브랜딩이 왜 필요할까에 대한 의문이 들기도 했어요. 혜지님과 하나 둘씩 프로세스에 따라 아이데이션을 해보니 알겠더라고요. 우리 파트에서 신상페이 서비스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컨셉을 잡아야 하는 이유를요. 마케팅 문구나 소개페이지를 만들 때, 앞에서 도출된 브랜딩 로고와 컨셉이 탄탄하게 중심을 잡아줬어요. 이 모든 과정이 신기하고 놀라웠습니다.

혜지: 저는 2020년 초에 론칭한 고객 위탁배송 서비스 ‘딜리버드’의 브랜딩 작업이 기억에 남습니다. 정말 빠른 시간 안에 진행된 프로젝트였거든요. 아마 2~3주 내 작업을 완성했던 것으로 기억해요. 그 기간에 유관부서와 C레벨을 대상으로 프리젠테이션도 두 번씩이나 진행했지만, 그 안에서 많이 배우면서 프로젝트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때 브랜드 디자이너로서 많이 성장했다고 느껴요.

딜리셔스 신상마켓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딜리셔스 굿즈 제작회의 중인 브컴 파트원들 

[ 브컴이 그리는 미래 ]

Q. 어떤 면에서 어떻게 성장했다고 느끼세요?

혜지: 저는 딜리셔스가 첫 회사인데요. 입사하기 전에는 브랜딩에 대한 이론만 알고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그러다가 종우님과 함께 실무를 하면서 구체적인 브랜딩 프로세스를 알게 된 것 같아요. 예전에는 막연하게 예쁜 비주얼을 뽑아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그러다가 실무를 하게 되면서 점차 생각이 바뀌더라고요. 브랜드의 정의나 가치를 제대로 이해하고, 이를 어떤 비주얼로 표현하는지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아가는 중이에요.

수영: 이번 신상애드 브랜딩 작업이 끝나고 일기를 썼어요. 부끄럽지만 말씀 드릴게요. 능력있는 동료들과 일하면서 얻는 성취감이 얼마나 큰지에 대한 글이었어요. 더불어 나랑 함께하는 동료를 빛나게 함으로써 나 또한 빛날 수 있다는 걸 많이 느끼고 배우고 있어요. 예전에는 연차가 올라가면서 어쩔 수 없는 불안도 함께 자랐던 것 같아요. 딜리셔스에 합류한 이후로는 완전히 달라졌어요. 제가 파트장이기도 한 만큼, 옆에 있는 동료가 편하게 일할 수 있게끔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 또한 제 역할이고 잘하는 일이라고 느껴요.

딜리셔스 신상마켓 신상애드 브랜딩
신상마켓의 광고 플랫폼 ‘신상애드’ 브랜딩 과정 

연희: 저는 마케팅 채널을 운영하면서 외부 대행사와 협업하고 있어요. 여기서 제 경험치가 많이 확장되었다고 느끼는데요. 이전에는 콘텐츠를 혼자 제작했고, 검토 역시 내부적으로만 빠르게 진행하고 끝내곤 했어요. 지금은 외부 대행사 담당자분들과 함께 기획하고 채널을 관리하면서 ‘숲을 보는’ 눈을 가지게  된 것 같아요. 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스킬도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협업하면서 발생하는 여러 이슈들이 있잖아요. 아직은 수영님이 키를 잡고 문제를 해결하고 계신데요. 이럴 때 혼자서 시뮬레이션해요. ‘나라면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했을까’ 하고요. 그러면서 정확한 단어나 문장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방법을 많이 배웠어요.

딜리셔스 신상마켓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브랜드&커뮤니케이션 파트 진연희 마케터 

Q. ‘브컴에서 일한다는 건’ 어떤건가요?

종우: 이건 업의 특성상 가질 수 있는 장점인데요. 상대방의 장점을 잘 찾아보는 눈을 갖게 됐습니다. 우리는 서비스나 브랜드의 장점을 가져다가 뽑아내고 이걸 크게 얘기하는 사람들이잖아요. 이런 작업을 하다보니 동료의 장점도 더 쉽게 눈에 띄게 되더라고요. ‘이 사람은 이런 장점이 있네.’, ‘이 사람은 이런 일을 잘하는구나’와 같이요. 그래서 더 쉽게 행복해지는 것 같아요.  

수영: 훈훈하네요…

혜지: (웃음) 인하우스 디자이너는 에이전시에 비해 다양한 시도를 해보기 어려운 구조라고들 말하더라고요. 보통 에이전시 디자이너는 1년에 15개 이상씩 브랜딩을 진행하니까요. 제가 입사해서 겪어본 딜리셔스는 다른 것 같아요. 사세 확장으로 신규 서비스가 계속 나오는 덕분일 텐데요. 신규 서비스를 브랜딩하면서 에이전시 디자이너와 비슷한 경험치를 쌓을 수 있습니다. 동시에 인하우스 디자이너의 장점도 누릴 수 있어요. 내부 브랜드이기 때문에 브랜딩에 깊게 파고들어 고민할 수 있는 여유도 가질 수 있죠. 결국 여러 장점을 어우르는 상태로 일할 수 있어서 딜리셔스에서의 경험이 제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Q. 어떤 동료랑 함께 일하고 싶으세요?

수영: 무엇보다 피드백에 수용적인 분과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글이나 디자인은 정답이 없는 영역이잖아요. 그래서 오픈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여부가 중요합니다. 서로의 결과물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 받는 게 필요하거든요. 그래야 서로 더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어요. 만약 “내가 정답이야”라는 마인드셋을 가진 분이라면 좀 곤란할 것 같아요.

종우: 브랜드&커뮤니케이션 파트이니만큼 커뮤니케이션에 원활한 분이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요. 흐름을 잘 읽을 수 있도록 맥락을 잘 파악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분이었으면 좋겠고요. 또 행간을 잘 파악하는 사람이면 업무를 하면서도 큰 장점으로 발휘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딜리셔스 신상마켓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브랜드&커뮤니케이션 파트 안종우 책임 디자이너

Q. 마지막으로 팀 & 개인의 목표가 궁금합니다.

수영: 신상마켓 전체 리브랜딩 작업이 2021년 브랜드&커뮤니케이션 파트의 큰 과업이에요. 이 대대적인 작업을 유관부서와 어떻게 잘 정리해서 리브랜딩할지 요즘 팀 차원에서 논의 중이거든요. 개발적으로나 디자인적으로 지난 레거시들이 많잖아요. 이를 어떻게 정리하고 적용할지 고민이 되는 한편 기대도 되어요.

연희: 저는 딜리셔스 입사 당시 목표가 분명했어요. 고객이나 서비스가 가진 니즈, 혹은 문제를 해결해주는 주요한 수단으로써 콘텐츠를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마케터로 성장하자는 것이었죠. 예전에는 퍼포먼스 마케팅 쪽에 더 치중하여 일해온 탓에 콘텐츠에 대한 갈증이 좀 큰 편이었거든요. 콘텐츠를 수단으로 회사의 성과나 지표의 변화를 이루어낼 수 있는 마케터가 되고 싶습니다.

혜지: 신상마켓은 B2B 플랫폼이지만 트렌디 하고 감각적인 패션업계에서 활발히 움직이는 서비스이다 보니 보다 실험적이고 도전적인 시도를 많이 해보고 싶습니다. 뿐만 아니라, 단순하게 브랜딩만 잘하는 사람이기보다는 발표나 기획, 마케팅 관련 지식도 모두 두루두루 활용하는 디자이너로 크고 싶다는 욕심이 있어요. 

종우: 대중에게 딜리셔스를 알릴 수 있는 방향으로 일하고 싶습니다. 굳이 다른 이들에게 설명하지 않아도 되는 회사로 알려지게끔요. 제가 입사할 당시만 해도 ‘딜리셔스’에 대한 브랜딩이 전혀 되어있지 않았거든요. 이제는 브랜딩이 완성되었으니, 이 친구가 널리널리 퍼져서 사람들이 많이 알 수 있게끔 하고 싶어요. 

수영: 저도 종우님과 같은 생각이에요. 딜리셔스와 우리의 각종 서비스에 대해 부연설명하지 않아도 ‘아, 그 회사’ 혹은 ‘그 서비스 잘 알지!’ 하고 반응이 나올 수 있게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죠. 물론 우리가 동대문 도매시장에서는 압도적인 1위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지만 전국, 나아가 해외 고객들에게도 널리 알려지는 서비스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연희: 그러기 위해서는 동대문 패션 산업 자체를 알리는 노력도 필요하겠네요.

종우: 맞아요. 딜리셔스가 만드는 여러 서비스들이 연 18조 규모라고 추정되는 동대문 패션시장을 더 글로벌하게 발전시킬 수 있는 발판으로써 작용했으면 좋겠어요. 

딜리셔스 신상마켓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브랜드&커뮤니케이션 파트 화이팅!